본문 바로가기
주식/테마주 및 관련주

주식 리픽싱 완벽 총 정리 리픽싱이란? 전환사채 조정가격 완벽 총 정리

by 이꾸저꾸 2022. 8. 18.
반응형

주식 리픽싱 완벽 총 정리 리픽싱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CB 전환사채에서 발생하는 리픽싱으로 가격조정이 되고, 주식수 증가가 되는 것을 뜻하는데 악재인지 호재인지 같이 주식 리픽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차

1. 리픽싱 이란?

2. 리픽싱 종목 예시


1. 리픽싱 이란?

 

리픽싱 이란?

 

 

리픽싱-이란

 

리픽싱이라는 것은 REFIXING이라는 영어단어입니다. 전환사채인 CB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 BW 전환사채 등에서 행사가격을 주가에 연동하여 조정하는 것을 말하는 단어입니다. 대부분 일반적으로 무상증자가 아닌, 유상증자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전환사채(CB전환사채) / 신주인수권부사채(BW 전환사채)의 경우 발행계약을 할때 일정기간인 전환사채 발행 이후 6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매 3개월 마다 전환가(전환행사가) 조정하는 조항인 리픽싱 조항이 있기에 해당 종목의 주가 하락 시에 전환행사가도 함께 하향이 됩니다. 

 

대부분 제약바이오주에 많이 나타나는 리픽싱이기도 합니다. 우량한 삼성전자, LG, 현대차 등 우리나라에서 시가총액이 높고 누구나 다 아는 대기업의 경우 전환사채가 적으며, 전환사채가 거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전환사채라는 것 자체가 돈이 없기에 투자자들에게 투자금을 받기 위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픽싱 이라는 것은 주가가 낮아질 경우 전환가격 또는 인수가격까지 함께 낮추어 가격을 재조정할 수 있는 계약인데, 대부분 전환사채 즉, 유상증자를 하는 사람들은 해당 종목의 투자자일수도 있지만, 대부분 세력 또는 기관 외국인들이 입찰을 합니다. 주로 세력들이 주가를 올리기 위해 물량을 충족해야 하는데전환사채를 하게 된다면 악재로 반영이 되면서 주가 하락을 하기에 주가 하락일 때 매집을 하고, 이후 전환사채물량이 나온다면 본인들의 물량이기에 당연히 매집할 때 물량이 증가가 될 수 도 있습니다.

 

리픽싱은 전환사채가 많은 종목에서 대부분 다 나타나는 계약인데 대부분 리픽싱은 과학이다라고 할 정도로 전환사채 이후 전환사채 물량이 주식 시장에 나오기 전, 리픽싱을 거치면서 주당 주가를 낮추고, 주식수를 늘려서 보유주식수를 늘리는 것이 목적인 것입니다. 대부분의 리픽싱의 경우 주가조작 세력들이 붙어있기 때문에 리픽싱을 하지 않고서는 주가 급등을 하거나, 상한가 주식이 되는 것을 본 기억은 나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키움증권 계좌개설 방법 주식 수수료 확인

 

로봇관련주,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리픽싱 정의

 

리픽싱 정의리픽싱 정의란, 리픽싱 = 가격 재조정을 뜻 합니다. 예를 들자면, A라는 주식회사에서 100억 원가량 유상증자를 실시하고 유상증자 시 투자자들에게 해당 종목의 리픽싱 조항을 넣습니다. 리픽싱 조항을 넣지 않는다면 누가 과연 유상증자를 할 때 투자를 할까?라는 생각도 해봐야 할 듯합니다.

 

예를 들자면, A라는 회사의 주가는 10,000원입니다. 그리고 유상증자 주식전환 시 행사가액 즉, 주식 전환 발행가 8,000원으로 정해놓았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유상증자에서는 해당 종목의 주가 대비 어느 정도 할인된 주가가격으로 발행가가 결정이 됩니다. A의 주가는 10,000원 유상증자 시 주식 전환 발행가 8,000원에 유상증자 100억 원 결정이 났습니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투자자들의 투자를 하여 100억 원의 유상증자 성공으로 마감이 되고 유상증자 결정 후 시행한 지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해당 주식의 가격이 7,000원대 까지 하락이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그 이후 3개월이 지났을 때에는 주가가 하락을 했기에 해당 종목 유상증자 리픽싱이 시작이 됩니다. 리픽싱 조항에서는 이전 5일 동안의 주가평균이 전환가격보다 낮을 경우 그 주가평균을 새로운 전환가격으로 정한다 라는 조항이 대부분 있기 때문에 해당 유상증자 주식 발행 행사가가 낮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당연하게도 8,000원이던 해당 종목의 유상증자 주식 전환 발행가는 하락이 되고 유상증자 투자자들은 수익을 얻기가 쉽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2002년부터는 리픽싱 조건을 크게 강화하긴 했지만, 당시의 30% 내로 리픽싱 범위를 제한하였습니다. 즉, 8,000원의 유상증자 주식 전환 발행가의 최대 종착지는 리픽싱이 된 이후 즉, 리픽싱 전환 후 발행가액이 5,600원이 될 때까지 주가 하락이 진행이 된다라는 것입니다.

 

그때까지 아마도 세력들의 경우 주가를 올리지 않을 것이며, 주가 하락세는 강하게 나타날 수 있는 상태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리픽싱 가격이 가장 중요합니다. 리픽싱 최대 조정가액은 해당 첫 번째 유상증자 발행가액 기준 30%까지 최대 리픽싱 금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유상증자 이후 한번 상승했다가 하락을 하면서 장기간 하락을 하게 되는데 아마도 리픽싱 즉, 전환가액조정 공시를 보셨을 것입니다. 전환가액조정 공시에서는 점점 리픽싱이 나타나면서 전환가액조정 마지막인 리픽싱 30% 하락한 가격까지 하락한 이후 조금 횡보하다가 상승하는 것을 아주 많이 보셨을 거라 예상이 됩니다. 대부분 제약바이오주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써 제약바이오주를 한다면 리픽싱가격을 무조건 알아야지만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리픽싱은 과학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이미 CB전환사채로 자금을 쏟아부었기 때문에 기존의 전환사채 주가도 저렴한 가격에 투자가 되었으나, 이보다 30%가량 더 낮은 가격과 수량 증가를 얻기 위해 의도적인 주가 하락을 이어가는 것이 주가조작세력들의 리픽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픽싱이 되지 않을 때 주가 상승이 나타나더라도, 이후에는 주가 하락이 나타나면서 급등 주식은 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리픽싱 요약

  • 리픽싱 이란, 가격 재조정의 뜻을 가지고 있음.
  • 주가 하락이 나타남에 따라 CB전환사채 혹은 BW전환사채 발행가액 조정으로 하향조정이 됨
  • 최근에는 주가 급등 혹은 주가 상승 시 상향 리픽싱이 존재하지만, 상향리픽싱은 본 적이 없음.
  • 주가조작세력들이 막대한 자금을 쏟아부었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리픽싱을 한 이후 주가 급등이 나타남
  • 대체적으로 자금력이 부족한 제약바이오주에서 CB전환사채로 리픽싱이 이루어짐
  • 대부분의 경우 리픽싱 최저한도까지 하락한 이후 추가상장소식이 들려오면서 주가 급등이 시작됨.

주식 거래량 상위 종목, 거래대금 상위 종목 확인 방법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확인하기 클릭

개인회생 절차 및 조건, 신청방법 확인하기 클릭

마이너스통장 개설방법 과 이자 확인하기 클릭

 

 

주식 관련 추천글


2. 리픽싱 종목 예시

 

리픽싱 종목 예시

 

 

 

HLB-리픽싱-최저-한도

 

우선 HLB 회사의 제33회차 전환사채 발행결정 공시입니다. 전환사채에서는 전환비율은 100%이며, 400억 원가량의 전환사채입니다. HLB 전환사채에서는 전환사채 전환가액 104,689원의 전환사채 가액이 나타났습니다. 여기 공시에도 전환에 관한 사항 - 전환가액 조정에 관한 사항 (다)에 나타나있습니다. 시가 하락에 따른 전환가액의 재조정(REFIXING) 발행회사 기명식 보통주식의 주가가 하락할 경우 본건 사채의 발행일로부터 3개월마다 전환가액을 조정하되, 조정된 전환가액은 전환가액 조정일 전일을 기산일로 하여 그 기산일로부터 소급한 1개월 가중산술평균주가, 1주일 가중산술평균주가 및 최근일 가중산술평균 주가를 산술평균한 가액과 최근일 가중산술평균주가 중 높은 가액이 직전 전환가액보다 낮을 경우 그 낮은 가액을 전환가액으로 한다. 단 새로운 전환가액은 발행 당시 전환가액의 70% 미만인 경우에는 발행 당시 전환가액의 70%를 전환가액으로 한다.

 

공시에서는 104,689원의 전환사채 발행가 보다 낮은 주가가 형성될 경우 리픽싱 즉, 전환가액의 재조정을 통하여 최대 30%의 리픽싱 조정이 가능하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최대 발행 당시 전환가액의 70%를 전환가액으로 한다 즉, 최대 리픽싱을 하더라도 104,689 *0.7 까지만 리픽싱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HLB 제33회차 리픽싱 최대 전환가액 재조정 발행가액은 73,282.3원이라는 것입니다.

 

HLB-리픽싱-전환가액-조정-최저-한도

 

역시나 HLB 주가가 전환사채 이후 하락세가 나타나고 있기에 하락이 진행이 되면서 HLB 제33회 차 전환사채 전환가액  04,689원에서 89,209원으로 하락했습니다. 400억 원가량의 전환사채이며, 1개월 가중산술평균주가 91,979.73원 1주일 가중산술평균주가 86,153.05원 최근일 가중산술평균주가 89,208.21원 최종 조정 후 전환가액 89,209.00원입니다. 그리고 공시를 보시면 H 부분에서 전환가액 조정한도(최초 전환가액의 70%)인 73,283원입니다. 원래는 73,282.3원이지만 반올림으로 하여 73,283원입니다. 잘 보시면 점점 리픽싱이 되어가면서 완벽한 리픽싱을 볼 수 있습니다.

 

HLB-리픽싱-전환가액-조정-최저-한도

 

HLB 제33회차 리픽싱 공시입니다. 전환가액의 조정 공시에서는 2번째 리픽싱입니다. 89,209원에서 주가 하락이 나타남에 따라 87,071원의 HLB 리픽싱이 나타나면서 또다시 전환가액 하락이 나타난 상태입니다. 그리고 조정후 전환가액 하향조정이 됨에 따라 당연하게도 조정전 전환가능 주식수 448,385주 에서 조정 후 전환가능 주식수 459,395주로 주식수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리픽싱이 됨에 따라 당연히 발행가액은 낮아지고, 전환가능주식수 증가가 나타남에 따라 원래의 400억 전환사채를 지킬 수 있습니다.

 

HLB-리픽싱-전환가액-조정-최저-한도

 

그리고 HLB 3번째 리픽싱입니다. HLB 리픽싱은 과학이다 라고 할 정도로 리픽싱이 잘됩니다. 87,071원의 HLB 조정전 전환가액에서 조정 후 전환가액 79,171원의 조정 후 전환가액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아직은 리픽싱 최종단계 까지는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HLB 리픽싱 최종단계 73,282.3원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리픽싱이 더 나타날 것입니다.

 

키움증권 미수거래 하는 방법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이자 줄이는 방법) 확인하기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이자, 신청방법 확인하기

KB금융 쿠폰 사용방법 과 쿠폰 받는 방법

 

 

 

주식 관련 추천글

HLB-리픽싱-전환가액-조정-최저-한도

 

그리고 HLB 무상증자가 시행됨에 따라 당연하게도 유상증자에 참여한 투자자들도 무상증자로인한 주가 조정이 됨에 따라 전환가액 조정이 되었습니다. 무상증자로 인하여 HLB 무상증자 기준가 38,950원의 기준가가 설정됨에 따라 무상증자 이후 주가 하락이 나타나면서 마지막 리픽싱이 되었습니다. HLB 리픽싱 조정 후 전환가액 33,757원의 마지막 리픽싱 성공이 되었습니다. 무상증자 적용 후 최저 조정한도인 32,559.80원이지만, 조정전 전환가액과 조정후 전환가액 차이가 이전보다는 훨씬 낮아졌으며, 이정도로 리픽싱을 더 하게된다면 당연히 주주들이 뿔날것을 아는듯이 여기에서 멈추고 전환사채 발행으로 인한 HLB 리픽싱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렇게 리픽싱이 지속적으로 된다는 것은 그만큼 주가가 힘을 쓰지 못하고 주식시세가 하락한다는 것을 뜻 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의도적인 하락을 이루어내는 공매도 진행으로 인한 하락이 나타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습니다. 주식을 하면서 공매도 부분을 잘 신경 써야하는데, 공매도 잔고 확인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공매도 잔고 확인 방법 바로가기 클릭

 

주식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법 보러가기

주식 권리락이란?

급등 주식 찾는 방법

주식 호가창 보는 법

 

주식 관련 추천글

주식 관련 꼭 알아야할 이야기

주식 관련주 /  주식 테마주 확인하기

이렇게 주식 리픽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리픽싱은 과학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항상 공시를 확인하면서 리픽싱 최저한도가 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