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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테마주 및 관련주

(047810)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한국항공우주 주가 하락 이유는?

by 이꾸저꾸 2022.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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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주가 하락 이유는 재료 소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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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항공우주 주가

1-1) 한국항공우주 주가

한국항공우주 주식 시시 52,200원의 주식 시세를 형성하면서

주가 하락이 연일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전 누리호 이슈로 인하여 한국항공우주 주가 상승세가

가파르게 나타나면서 한때 이슈가 되었긴 했지만,

이제는 아마 이슈가 소멸이 됨에 따라 주가 하락이 이어지는 듯싶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시가총액 5조 882억 원으로 높은 시가총액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한국항공우주 상장주식수 97,475,107주가 상장되어있고,

그중 외국인 보유주식수 22,752,913주 23.34%의 외국인 지분율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생각보다 높은 외국인지분율을 보유한 회사로써 외국인들의 관심이

어느 정도 들어간 종목입니다.

 

한국항공우주 동일업종 PER 43.79배로 높은 PER를 가진

종목입니다.

1-2) 한공 항공우주 회사

한국항공우주 회사의 경우 운수장비 업종과, 우주항공과 국방 업종을 가진 회사로

국방 부분에서는 방산주라고도 불릴 수 있을지 모르지만, 방산주에도 어느 정도

테마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우선 한국항공우주 회사의 경우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와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으로 운영 중입니다.

이전 누리호 발사 성공으로 인하여 한국항공우주 주가 상승세 또한

우주선 발사 성공과 지구 궤도 안착을 했다는 소식이 나타나면서 가파르게

주가 상승이 이루어졌었습니다.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인 방위사업청과의 계약을 통하여 군용기의 연구개발과 생산, 성능개량

후속 지원 등을 수행 중이며,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P 산업으로 구분이 되어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차세대 중형위성 1단계와 차세대 중형위성 2단계로 나뉘면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KAI 간 공동설계팀을 운영하여 1호를 개발하며

정부의 위성개발 기술을 민간기업으로 이전하고,

KAI 주도로 2호를 개발하여 민간업체 주도 개발 및 양상 체제를 구축하는 사업 또한

진행 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한국항공우주 주가 하락 이유

2-1) 한국항공우주 재료 소멸

한국항공우주 주가 하락 이유로써는 대충적으로 봐도

재료 소멸의 의미가 큽니다.

이전 누리 호로 인한 주가 상승이 큰 만큼, 이미 누리호 이슈가 줄어들고

누리호로 인하여 수익 발생이 나타난 것이 아닌, 그저 기술개발에 대한

성공으로 보이고 있는 부분에서는 이미 선반영이 되면서 상승분이

다 나타난 것으로 해석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증권사에서는 한국항공우주 목표주가를 7만 원에서 8만 원으로

상향 조정했다고는 하지만, 증권사 리포트의 경우 이불로 목표주가를 올리는

경향이 없지 않아 있고, 그건 증권사의 목표주가 일뿐, 언제 된다라는 말은 없습니다.

2-2) 한국항공우주 수출 기대감

한국항공우주 기대감이 상승하여 주가 상승 이유로써는

우리나라 최초로 우주선 발사 성공과 더불어 지구궤도에 올라간 것이 처음입니다.

그렇기에 당연히 저예산으로 우주발사 성공을 하였기에 기술력으로써도

좋은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누리호로 인하여 수익이 발생한 것이 아니기에

기대감 또한 점차 낮아지고 사그라들 정도의 기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완제기 수출 부문에서 기대감이 서서히 높다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러나 그 기대감의 주가 반영은 이미 끝이 난 듯싶습니다.

 

다른 나라로 완제기 수출의 경우 누리호 발사 성공으로 인한 선반영으로

이미 주식 시세에 반영이 종료가 되었고, 지금은 고점을 형성하고 하락 중에 있기에

눈에 보이는 실적이나, 수출, 또는 계약 체결 등이 아니라면

당분간은 하락세가 연일 나타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3. 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3-1) 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일봉 차트

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일봉 차트에서는

상승세가 강하던 상태에서는 63,900원의 52주 신고가 경신을 하면서

상승이 이루어졌습니다만, 이제부터는 하락세가 나타나더니,

이평선 지지선을 깨는 하락세와 동반하여 한국항공우주 급락 수준으로 하락이 이어지면서

이제는 이평선 지지선까지의 지지선은 멀고도 먼 거리가 되었습니다.

 

지속적인 매도세가 나타나면서 주가를 끌어내리는 것으로 보이며,

반등이 나타날 구석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의 상태에서 반등이 나타난다면 아마도 장대양봉이 무조건 출현을 해줘야 하는데

장대양봉은 무슨, 지금은 도지 캔들조차 나타나지 않음으로써 하락세가

아직은 마무리가 되지 않았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간혹 중간중간 상승세가 나타날 수는 있겠지만, 이는

이평선 저항선까지 만의 상승이 나타날 것이며, 다시 상승이 나타나면서

이평선 저항선 터치 후 다시 하락이 진행이 되면서 계단식 하락이

연일 나타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3-2) 한국항공우주 투자자별 매매동향

한국항공우주 투자자별 매매동향입니다.

매매동향에서는 대부분 개인들의 매수세가 강하게 나타난 상태입니다.

2 거래일 전에는 개인들의 대량 매수게 나타나면서 200만 주의 개인 매수세와

외국인들의 매수세가 나타났습니다만, 기관의 경우 강한 매수세가 들어오진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매매를 하고는 있지만, 최근 3 거래일 동안

기관의 매도세가 강하게 나타나면서 금융투자 480만 주 매매가 나타난 상태입니다.

 

기관의 대량 매도가 나타나면서 공매도가 본격적으로 움직이고 있기에

아마도 주가 하락세는 쉽사리 멈추진 않을 거라 보이고 있고,

9월 13일 거래일에서는 외국인 매도세와 기관 매도세가 나타나면서

본격적인 기관 매도세와 외국인 매도세가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렇게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연일 나타난다면 당연하게도

주가가 상승하기에는 어려우며, 시가총액이 낮은 종목도 아니고

시가총액이 5조가 넘는 종목이기에 쉽사리 상승하기에는 어려움이

다분히 많을 거라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3-3) 한국항공우주 대차거래 추이

한국항공우주 대차거래 추이입니다.

대차거래 증가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 대차거래잔고 증가와

대차거래수량 증가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대차거래 감소가 나타나면서

공매도들이 서서히 줄어드는가 싶었지만, 이내 다시 대차거래 증가가 진행이 되면서

공매도 증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지금 한국항공우주 주식 시세 하락 이유로써는

공매도들의 공매도가 주가 하락을 일으키는 원인이라고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3-4) 한국항공우주 공매도 추이

한국항공우주 공매도 추이에서는,

공매도 증가가 나타나면서 최근 공매도 거래대금 최대치를 갱신하였습니다.

3,000,000천 원대의 공매도 거래대금이 지금은 12,000,000천 원에서

14,000,000천 원대까지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가 나타나면서 주가 하락과 공매도 증가는

정말 좋지 않은 조합이기 때문에 공매도 평단가를 본다면 아마도 60,000원 초반이라고

가정을 한다 하여도 하락을 한다면 아마도 30,000원 초반대까지는 공매도들의

공매도를 하면서 주가를 하락시킬 가능성이 아주 큰 상태입니다.

 

원래 보통적으로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는 주가 상승 시에 주가 상승이 나타나는데

지금의 상태에서는 주가 하락세가 강함에도 불구하고 공매도 증가가 나타난다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주가 하락 원인이 공매도라는 것이며, 공매도 세력들이

주가 하락이 확실하다고 느낄 정도로 공매도를 하겠다라고 볼 수 있을 듯합니다.

3-5) 한국항공우주 시간 외 단일가

한국항공우주 시간 외 단일가에서는 상승 마감을 했지만,

다른 블로그 포스팅에서도 말했지만,

요즘은 시간 외 단일가가 의미가 없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승을 하더라도 정규장에서는 반짝 상승 이후 급락을 하면서

주가 하락이 강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허다하여도, 대부분 다음 거래일 주가 상승이 강하거나,

주가 하락이 강하게 나타날 때에는 시간 외 단일가 움직임이나, 거래량이 거의 없습니다.

지금의 경우에는 공매도들이 본격적인 공매도를 하기 위해

높은 주식 시세를 형성해줘야지만 공매도 평단가가 높아지기에 서서히 주가를 내리고 있는 듯

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6) 한국항공우주 호가창

한국항공우주 호가창입니다.

호가창에서는 외국계 매수세와 동시에 외국계 매도세가 나타나면서

주가 하락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주가 하락률은 1%대의 주가 하락이지만,

고점 대비하여 지금 하락세가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추세이기에

지금으로서는 매수하기에 좋은 가격대라 할 수 없으며,

당일 최저가 부근에서 움직이고 있는 부분으로 보아 상승하기에는 힘들지

않을까 하는 예상도 되고 있습니다.

4. 한국항공우주 목표 주가

4-1) 한국항공우주 목표 주가 월봉 차트

한국항공우주 목표 주가 월봉 차트에서는

누리호 이슈로 인하여 10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여주면서 쉬지 않고

상승만 해왔습니다. 그렇다면 거의 1년 내내 상승을 보여주면서 우상향 차트를 그리면서

주식 시세 상승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지금에서는 당연히 조정 구간이

나타나지 않으면 안 될 듯 한 차트이기도 합니다.

 

지금에서는 조정을 받는 듯 한 느낌이 들 수 는있지만,

지금은 조정이 아닌 그냥 물량 넘기는 것과 동시에 주가 하락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52주 신고가와 더불어 최고가 갱신이 되었고

이후에 추가 상승이 나타나지 않고 공매도 증가가 나타나면서 주가 하락이 이뤄지고 있기에

지금으로서는 다시 상승을 기대하기에는 어려울 듯싶으며, 이전 고점이

최근 최고가 혹은 이제는 당분간 다시 못 볼 최고가라고도 볼 수 있을 듯합니다.

4-2) 한국항공우주 목표 주가 주봉 차트

한국항공우주 목표 주가 주봉 차트에서는 주가 상승세 이후 이평선 지지선인

20일선이 지지를 해주길 바라고 있지만, 지지선을 깨면서 하락이 나타나고,

공매도 증가가 나타나고 있기에 지금에서는 공매도 세력을 다 잡아먹을만한

호재가 나타나거나, 새로운 세력이 나타나야 하는데

중요한 것은 지금의 한국항공우주 주식 시세에서는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많다는 것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이 많으면 주가 상승이 힘들뿐더러

시장에서 하락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정말 뚜렷한 호재가 나타나거나

또다시 누리호를 이길 만한 이슈가 되지 못한다면 주가 상승세는 기대하기에는 어려울 듯합니다.

 

한국항공우주 목표 주가보다는, 한국항공우주 저점의 경우 아마도 하락을 한다면

50,000원 주식 시세를 깨고, 아마도 35,000 ~ 40,000원 사이까지는

주가 하락세가 나타나면서 공매도 세력들의 50% 정도 수익을 얻고 나서

다시 어느 정도 횡보를 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이 됩니다.

 

- 주식 투자는 본인의 분석과 결정으로 이루어지고, 투자 시 손실은 본인의 책임입니다.

해당 내용은 참고용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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