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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주가전망

(000270)기아 주가 전망 IRA 개정 불가능할까? 기아 저점은 어디?

by 이꾸저꾸 2022.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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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주가 전망

기아 주가 전망입니다.

 

기아 주가 전망을 알아보려 하던 중,

기아 주가 하락과 현대차 주가 하락세가

다소 강하게 나타나면서 연일 주가 하락이 이어지면서

기아 단기 최저가 갱신이 되었습니다.

아마도 하락세가 아직은 마무리가 되지 않은 듯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추가적인 하락세가 더 나타날 수 있을 듯 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IRA 개정에 대한 지연이 될 것 과 동시에

IRA 개정이 가능할지도 의문인 상태가 되다 보니,

기아 와 현대차 에게는 악재가 크게 나타난 듯합니다.

 

기아 와 현대차의 경우 내수용 시장도 탄탄하게

입지를 다져 놨지만, 내수용만으로는 회사를 운영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 보니, 수출용 부분에서 어느 정도 수익이

나야 하는데, 국내에서 제작하여 판매하는

기아 와 현대차의 경우 IRA 법에 걸리기 때문에

자동차 구매 지원금을 받지 못하여 경쟁에서 밀려날 수 있다

라는 우려가 주가로 들어간 듯합니다.

 

이전 기아 주가 전망과 현대차 주가 전망 포스팅을

작성하긴 했는데, 아직은 그 정도의 하락세가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추가적인 하락세가 더 나타날 수 있을 듯합니다.

대차거래 수량 감소가 나타나던 추세에서,

다시 대차거래 수량 증가와 더불어 공매도 증가가 이뤄짐에 따라

외국인 기관 쌍끌이 매도세 또한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아 주가 전망을 알기 전,

아래 링크 클릭하셔서

기아 주가 전망과 현대차 주가 전망 포스팅을

우선적으로 보신 이후 아래 내용을 보신다면

더 좋을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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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angkkus.tistory.com/306

 

(005380)현대차 주가 전망 현대차 주가 하락 기아 주가 하락 전망은?

현대차 주가 전망 기아 주가 전망 현대차 주가 하락과 더불어 기아 주가 하락세가 나타나면서 현대 기아차 주가 하락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세계 주식 시장인 나스닥 다우 지수 하락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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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주가 전망과 기아 목표 주가 등을

알아보도록 하죠.

 

1. 기아 주가

1-1) 기아 주가

 

 

기아 주가 62,500원으로 주식 시세 하락 마감이 되었습니다.

최근 자동차 관련주들이 하락세가 강하게 나타나면서

기관 매도, 외국인 매도세가 다소 강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IRA 개정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한 매도세가

다소 나타나면서 이전 주가 하락 이후 최근 기아 최저가 갱신을 하면서

주가 반등 없이 마감이 되었습니다.

 

기아 시가총액 25조 3,352억 원으로

시가총액이 높은 종목이며,

코스피 11위의 우리나라 대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장주식수 405,363,347주를 상장하여

시가총액 대비하여 다소 적절한 상장주식수가 아닐까

하는 예상을 할 수 있을 듯합니다.

 

기아 외국인 보유주식수 146,657,263주를 보유하여

36.18%의 외국인 지분율을 보유하면서

다소 높은 외국인 지분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일업종 PER 5.95배로 다소 동일업종 PER가

낮게 책정이 되어있으며, 다소 이익이 좋지 않다고

볼 수 있기도 하며,

기아 PER 5.71배로 다소 낮은 PER를 가지면서

져평가라고 보기보다는, 지금의 현 상황에서는

이익을 내기에는 어렵다라고도 해석할 수 있을 듯합니다.

 

기아 현금배당수익률 4.61%를

보여주면서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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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분석으로 작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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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생각저장소

국내 주식 전망 과 코인시세 및 코인목표시세 알고투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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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아 회사

 

기아 업종의 경우 운수장비 업종과

자동차 업종을 가진 기업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국산 자동차인,

기아차와 현대차가 있습니다.

 

둘 다 같은 회사라고 볼 수 있으며, 상장만 다르게

회사를 분사한 것이라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현대자동차 자회사라고도 볼 수 있을 듯합니다.

 

기아의 경우 자동차 판매업 및 자동차 부품 판매업으로

회사를 운영 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아 지분구조는,

현대자동차 외 5인 144,409,340주를 보유하여

35.62%의 1대 주주 지분을 유지 중에 있으며,

국민연금공단 30,242,601주를 보유하여

7.46%의 2대 주주 지분을 유지 중이며,

자사주 6,084,758주를 보유하여 1.50%의 지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외국인 지분율이 36% 정도이며

대주주 지분 또한 35% 정도이다 보니,

다소 유동성 주식은 많진 않을 듯 하지만,

시가총액이 높은 종목이다 보니, 개인 세력은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기아 주가 하락 이유

2-1) IRA 개정 불가?

기아 주가 하락 이유를 알아본다면,

최근 IRA 관련하여 이슈가 많습니다.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IRA에 대해서

잘못된 부분이 있다고 인정을 하면서

IRA 법이 시급하게 진행이 되었다라고도 볼 수 있었기에,

미국 대통령의 인정으로 IRA 법 개정을 할 수 있을 것

이다라는 기대감이 나타나면서

 

이전 기아 주가 하락일 때 잠시 횡보를 하면서

추가 주가 하락세가 이뤄지진 않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바이든 대통령의 레임덕 이슈가 나타나면서

좋지 못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미국 중간선거에서

하원의원 과반수는 공화당이 차지를 하였고,

상원의원 과반수는 민주당이 차지를 하였기에,

다소 레임덕이라는 이야기를 하기에는 어렵지만,

상원 하원 전부 다 잡지 못한 부분에서는, 아마도 레임덕이

진행이 될 수 있다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IRA 개정에 대해서는

2022년도에는 IRA 개정이 불가능하다는 초점이 잡히면서

기아 주가 하락세가 다소 강하게 이어지는 듯합니다.

 

다만, IRA 개정이 아닌, IRA 하위 규정을 넣으면서

우리나라 기업의 입장을 반영하겠다 라는 입장을 내놓았지만,

상위법인 법을 개정하지 못하는 부분이다 보니,

IRA 법으로 인하여 기아 매출액 감소가 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IRA 법으로 인하여,

국내에서 자동차 생산을 하여 미국으로 수출을 하는 회사인데,

IRA 법으로 인해, 자동차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부분에서는,

미국 자국에서 생산한 자동차에 대해서 가격 경쟁력부터

밀리게 되다 보니, 좋지 못한 상황이 된 것은 사실이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IRA 시행으로 인하여

현대차와 기아차의 전기차 판매량 감소가 시작이 되고 있다 보니,

판매량 감소 시작이 됨에 따라 추가적인 판매량 감소가

더 나타나면서 점유율 부분에서도 감소가 됨에 따라

이후에는 IRA 개정이 된다 하더라도, 자리를 잡지 못할 확률이

아주 클 것이다라고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판매량 감소의 경우 이전과는 다르게,

 전월 대비하여 50%가량 하락세가 나타나면서

판매량 감소에 대한 하락세가 본격화가 진행이 된다면

추가적인 판매량 감소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우선적으로 국내 자동차보다는, 수입 자동차가 더 좋다는

인식이 있기도 하지만, 미국 내에서 국내 자동차를 구입하는 이유로써는,

아마도 저렴한 가격 대비 가성비라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가성비가 지금은 좋지 못한 상태라고 한다면 당연하게도

판매량이 추가적으로 감소가 될 것으로 보이고 있고,

이미 수치상으로도 판매량 감소가 시작이 되고 있다 보니,

감소세는 더 강하게 나타날 수 있을 것

이다라는 전망이 들어감에 따라서 지속적인 주식 시세 하락을

보여주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악재라고 한다면,

현재 기아차 판매량 감소가 나타남에 따라

선전지가 돌고 있는 부분으로써는,

기아 광명 2 공장 내년 하반기 전면 가동 중단 관련 보도에 대해

풍분 또는 보도에 대한 해명 공시 요구가 되었습니다.

 

광명 2 공장의 전기차 공장 전환을 위해 공사 검토 중이라고는 하지만,

공사 규모나 기간 등 현재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합니다.

 

즉, 전기차 공장으로 변경을 하기 위한 공장 공사라고 하지만,

아마도 판매량 감소가 나타남에 따라 잠시 중단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해석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잘 생각해본다면, 잘 팔리는 자동차의 경우

공장을 굳이 공사를 진행하면서 공장 가동을 멈춰야 할 이유가

없을뿐더러, 그렇다면 공장을 신설을 하는 것이

맞지 않나 싶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누가 본다고 하더라도,

현재 전기차 판매량 감소가 나타남에 따라

공장 공사라는 이유를 가지고 잠시 공장 가동을 멈추는 것이

아닐까 하는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악재가 있다면,

2022.12.13. 22:30 미국 CPI 발표를 앞두고 있으며,

2022.12.15. 미국 FOMC 기준금리 결정이 나타나는 날입니다.

 

즉, 네 마녀의 날 보다 더 중요한 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PI 결과와 더불어 FOMC 기준 금리 결정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외국인 매수세와 기관 매수세가 강하게

나타나면서 대형주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을 듯 하지만,

 

이 부분이 나타남에 따라 외국인 매도세가 다소

강하게 이뤄지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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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아 주가 전망

3-1) 기아 주가 전망 일봉 차트

 

 

기아 주가 전망 일봉 차트입니다.

키움 증권 기아 주가 전망 일봉 차트에서는,

이전 기아 주가 전망 포스팅에서도 기아 저점이 더 낮을 것이다

라고 금액까지도 제시를 했었는데,

그 이후 하락세가 멈추고 상승세가 잠시 나타나는 듯했지만,

역시나 하락세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면서 25조가 넘는 시가총액을 가진

기업의 하락세가 다소 강하게 주가 급락 수준으로 하락이 되었습니다.

 

주가 급락과 동시에 거래량 급증이 나타나면서

매도세가 강하게 나타난 것이다라고 볼 수 있으며,

아마도 오늘의 매매동향에서는 쌍끌이 매도세이지만,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다소 강한 하루가 아닐까 싶습니다.

 

CPI 결과 발표와 FOMC 기준 금리 발표가

남아있기에 외국인 투자자 들와 기관 투자자들 또한 다소

강하게 매수세가 들어오지 않았다는 점과

 

미국 IRA 개정이 2022년도에는 불가능하다 라는 예상을

함과 동시에 공매도 증가와 대차거래 수량 증가가

나타났을 것이다라고도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에서는 기아 52주 신저가 갱신을 함에 따라

당분간은 추가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연이어 52주 신저가

갱신이 이어지면서, 하락이 다소 강하게 나타날 듯합니다.

 

아마도 주가 급락세가 나타나기보다는,

이평선 저항선을 기준으로 하락세가 나타나고,

계단식 하락으로 공매도들의 표적이 될 것이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 IRA 개정이 된다 한다면 반등이 될 수 있다라고 볼 수 있는데,

아마도 올해 내에서는 IRA 개정이 불가능하다는

소식과 더불어 이후 개정이 된다 하더라도 점유율부터 빼앗긴 이후이다 보니,

과연 이후 실적 또한 상승이 가능할지가 가장 의문이 드는 부분이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3-2) 기아 투자자별 매매동향

 

 

기아 투자자별 매매동향입니다.

키움 증권 기아 투자자별 매매동향입니다.

역시나, 8 거래일 연속 개인 매수, 외국인 매도, 기관 매도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개인 매수세의 경우 아마도 물타기 매수세가 나타나면서

추가 매수가 대부분일 것이다라고 볼 수 있으며,

혹여나 신규 진입자 또한 나타났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아마도 지금은 매수하기에는 좋지 않은 구간이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 매수세가 1,500,000주가량 나타나면서

외국인 1,000,000주 매도세를 다 받아주고,

기관 430,000주 매도세를 다 받아주면서 개인 투자자들의

대량 매수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여기에서는 가장 큰 악재라는 것은

지금의 대량 매도세를 개인투자자들이 받았다는 부분에서는

공매도 증가를 나타낼 수 있으며, 이후 대차거래 수량 증가를

예상할 수 있을 듯합니다.

 

외국인의 경우 5 거래일 연속 매도세를 보여주고 있고,

기관의 경우에도 대부분 매도세가 다소 강하게 나타나면서

IRA 개정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가진 듯합니다.

대부분의 기관들이 매도를 하고 있는데,

금융투자 매도, 보험 매도, 투신 매도, 기타 금융 매도, 은행 매도,

연기금 매도, 사모펀드 매도

 

즉, 대형 기관이라는 기관에서는 대부분 기아 매도를 하면서

차익실현이 아닌, 공매도가 진행이 된 것이다라고 볼 수 있으며,

외국인 매도세 또한 실물 매도라기보다는 공매도가

진행이 되었다라고도 볼 수 있을 듯합니다.

 

기관의 경우 한 달간 대부분 매도세가 강하게 나타났고,

개인투자자들의 경우 한달간 대부분 매수세가 강했다는 것을

본다면,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세가 강하다고 한다면

이후 주가 상승을 하기에는 어렵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3-3) 기아 대차거래 추이

 

 

기아 대차거래 추이입니다.

키움 증권 기아 대차거래 추이에서는,

12월 13일 거래일의 대차거래는 나오지 않지만,

이전부터 대차거래 증가가 나타났을 때에는

1,700,000주가량 대차거래 증가가 나타나면서

주가 하락을 예상을 할 수 있었으며,

 

이후 IRA 개정에 대한 잠시나마 기대감과 동시에

주가 저점에 도달을 한 듯하다라면서 대차거래 수량 감소가

나타나긴 했지만, 다시 대차거래 잔고 증가가 나타났습니다.

 

아마도 12월 13일 거래일에서의 주가 급락과 더불어

거래량 증가가 이뤄짐에 따라 대차거래 수량 급증이 이뤄질 것

아다고 볼 수 있기에, 대차거래 잔고 증가와

대차거래 수량 증가를 예상할 수 있을 듯합니다.

 

기아 대차거래 잔고 금액의 경우 820,897백만 원의 대차거래 금액이

대차거래가 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아마도 기아 주식 시세 상승을 예상하기에는

정말 어려운 시장이 되었으며, IRA 개정 이후가 된다 하더라도

정말로 장 기간이 지나야지만 주식 시세 상승이

이뤄지지 않을까 라는 예상을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이미 점유율을 놓친 것과 동시에

지금 기간에 차를 구매한 사람들이 바로 차를 구매하지 않을 것

이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지나야지만

아마도 상승이 나타날 수 있을 듯한데,

아마도 최소 5년 정도는 지나야지만 본 상승이

이뤄지지 않을까 합니다.

 

3-4) 기아 공매도 추이

 

 

기아 공매도 추이입니다.

키움 증권 기아 공매도 추이에서는,

공매도 매매비중이 높을 때에는 11.47% 의 공매도 매매비중이

나타나긴 했지만, 이후 공매도가 감소하는 듯 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공매도 거래대금이

다소 증가가 되었습니다.

 

거래량은 2,900,000주가량 거래량이 나타났는데,

공매도 거래대금 14,714,440 천 원의 공매도 거래대금이

나타나면서 최근 공매도 거래대금 대비하여 400%가량

급증을 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공매도 증가가 다소 강한 이유는

지금의 주가 또한 고평가가 되었다라고

판단을 하여 공매도를 시행한 것으로,

공매도 세력들이 쉽사리 물러서진 않을 듯하며, 장 기간

기아 주가를 누르면서 하락이 진행이 될 듯합니다.

 

계단식 하락 이후 잠시 상승 그리고 그 이후

주가 급락을 보여주면서 공매도를 본격적으로 추가로

진행을 할 예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매도 확인 방법, 대차거래 확인방법

아래 링크 클릭하시면 됩니다.

https://sangkkus.tistory.com/401

 

공매도 확인 방법 대차거래 확인 방법 KRX 공매도 확인

공매도 확인 방법 / 대차거래 확인 방법 이번에 알아볼 주식 정보로써는, 주가 전망이 아닌, 공매도 확인 방법과 대차거래 확인 방법입니다. 공매도와 대차거래는 비슷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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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기아 시간 외 단일가

 

 

기아 시간 외 단일가입니다.

키움 증권 기아 시간 외 단일가 상승세가

잠시 나타나면서 100원가량 상승을 시켜주고 있습니다.

거래량은 4,000주가량 거래가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여기에서도 개인투자자들에게 물량을 넘기기 위한

시간 외 단일가를 소폭 상승을 시킨 것이다라고 볼 수 있으며,

아마도 다음 거래일에서도 상승세를 바라보기에는

어려울 듯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시간 외 단일가에서 소폭 상승을 시켜주면서

다음 거래일에 다시 공매도가 집중적으로 나타나면서

주식 시세 하락을 보여주고 있다 보니,

 

시간외단일가에서 상승한다 하더라도,

매수하지 말고 아직은 매수할 시기가 절대 아니라고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악재가 해소가 된 것이 아니고,

아직 악재가 반영 중이며, 이후 추가 악재가 나올 것 이기에

추가 하락세는 분명히 더 나타날 수 있을 듯합니다.

 

3-6) 기아 호가창

 

 

기아 호가창입니다.

키움 증권 기아 호가창에서는,

2,900,000주 기아 거래량이 나타났습니다.

최근 거래량 대비 200%가량 증가가 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호가창에서는 외국계 창구 매도세가

1,102,997주 매도세가 나타났습니다.

골드만삭스 574,231주 매도를 하였고,

JP모간서울 281,192주 매도를 하였고,

맥쿼리증권 247,574주 매도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기관 매도세까지 나타난다면 추가적인 매도세가

더 나타날 수 있는 부분과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가 나타났기에,

아마도 추가적인 하락세는 분명히 더 나타나면서

기아 주가를 하락시킬 것이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12월 13일 거래일에서 기아 주식의 경우 힘이 얼마나

없는 부분인지 확인을 해본다면,

당일 최저가인 52주 신저가 62,100원 부근에서

주가가 움직이면서 반등세가 없었다는 점과

매도 호가보다는, 매수 호가 주문이 꽉 차였다는 점에서는

 

공매도들이 매수호가 주문량만큼 매도를 해도

받아주는 척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주문이라는 점으로 본다면 아주 좋지 않은 호가창

이라고 볼 수 있을 듯합니다.

 

4. 기아 목표 주가

4-1) 기아 목표 주가 월봉 차트

 

 

기아 목표 주가 월봉 차트입니다.

키움 증권 기아 목표 주가 월봉 차트에서는,

102,000원의 기아 최고가 갱신을 한 이후

추가적인 상승세가 나타나지 않고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코로나로 인하여, 달러가 풀리면서

소비 증가가 나타남에 따라 주가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지금에서는 그 이전의 영광을 뒤로 한채,

뒷수습을 해야 하는 구간에 도래하면서 상승한 만큼

하락세가 다소 이어질 것이다라고 볼 수 있는데,

 

이전 상승분만큼의 하락세는 분명히

나타날 것이다라고 볼 수 있는데,

이전 포스팅에서의 기아 저점은 55,000원대로 예상을 했지만,

12월 13일 거래일에서의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와

주가 급락을 보았을 때에는 추가 하락세가 이어진다면

43,000 ~ 45,000원대 까지도 하락세가 이어질 것

으로도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전 주가 상승 전까지 하락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거의 100%가량 나타나고 있기에, 지금은 기아차 매수하기에는

정말 좋지 않으며, 조금이라도 매수는 안 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공매도들의 표적이 되었고, 악재가 노출이 되었고,

장기간 악재가 이어질 가능성이 아주 높은 상태이기에,

매수를 하기보다는 관망을 하시는 게 가장 좋을 듯합니다.

 

4-2) 기아 목표 주가 주봉 차트

 

 

기아 목표 주가 주봉 차트입니다.

키움 증권 기아 목표 주가 주봉 차트에서는,

52주 신저가 갱신을 하면서 하락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봉 차트 상, 1차 지지선은 58,300원이라고 볼 수 있지만,

아마도 지지를 받는 척하면서 주가 급락이 이어지면서

강하게 이평선 지지선을 깨는 하락이 나타날 수 있을 듯합니다.

 

지금으로서는 매수하기보다는 관망이 가장 좋으며,

기아 목표 주가라기보다는,

기아 저점 예상구간으로써는 43,000 ~ 45,000원대가

기아 최저점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은 기아 악재가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반도체 관련주 하락과 IRA 법으로 인하여 피해를 보고 있기에

기아와 현대차 매수는 잠시 쉬어가는 게 좋을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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