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하는방법

투자주의환기종목 이란? 투자주의환기종목 완벽 총 정리

by 이꾸저꾸 2023. 4. 1.
반응형

투자주의환기종목 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같이 알아보려고 합니다. 환기종목이 될 경우 주식 시장에서 호재로 작용하는지, 악재로 작용하는지 그리고 왜 지정이 되는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목차

1. 투자주의환기종목 이란?

2. 투자주의환기종목 공시


1. 투자주의환기종목 이란?

 

투자주의환기종목 이란

투자주의환기종목-지정-사유

관리종목 또는 상장폐지로 악화된 우려가 있는 부실위험징후 기업으로 지정된 종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투자주의환기종목 지정이 된다면, 해당 주식 종목은 관리종목이 되거나, 상장폐지가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종목 지정이 된다면, 아마도 신규주식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줄어들고, 기존 주식 투자자들은 어떻게 할 수 없으나, 추가적인 신규주식 투자자들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주의환기 종목 심사의 경우 매년 5월 초에 시행이 되기도 하지만, 감사보고서 제출하는 시기인 3월 ~ 4월 시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사보고서 제출하는 시기인 1분기에 대부분 감사보고서 비적정 결과가 나타나면서 투자주의환기종목 지정이 되는데, 주가 조작세력들이 이런 부분을 노려서 의도적인 주가 급락을 시킨 이후 다시 주가 급등을 하는 카나리아바이오라는 주식 종목이 있었으며, 최근에 환기종목 지정이 된 주식 종목으로는 미코 주식 종목이 있습니다. 

주식 관련 추천글


2. 투자주의환기종목 지정 공시

 

투자주의환기종목 지정 공시

 

투자주의환기종목-지정-사유-공시

 

23년 3월 30일 미코 주식 종목에 대한 투자주의환기종목지정 공시입니다. 대부분의 감사보고서 제출 이후 나오는 투자주의환기종목지정에서는, 내부회계관리제도 비적정 등의 지정사유로 환기종목지정이 되기도 합니다. 환기종족지정이 된다면, 증권거래소에서 별도의 체계로 관리가 들어가는데, 회사입장에서는 증빙자료 제출 등으로 바쁘기도 할 테지만, 지정된 것 자체가 회사내부의 회계적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코 환기종목지정 사유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내부회계관리제도 비적정입니다. 즉, 내부회계관리 부분에서 횡령을 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도 하고, 회계적인 부분에서 의도적으로 회사가 좋게 포장을 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회사 내부의 문제가 있다면 어떤 주식 투자자가 투자를 할까?라고 생각을 한번 해보신다면 이해하기 쉬을 듯합니다. 그렇기에, 투자주의환기종목 은 주식 시장에서 크나큰 악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수세가 줄어들기 때문에 주식 시세 상승은 꿈도 꾸지 못할 듯하며, 주가 급등 또한 나타날 가능성이 아주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 관련 꼭 읽어야 하는 글

 

투자주의환기종목 지정 된 이후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대해서 지정일 기준으로 6개월간 보호예수의무를 가지기도 합니다. 다만, 겨우 6개월이기에 의미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스닥시장에서는 소속부 배정이 있는데, 이 소속부 배정에서 제외가 되면서 매수세가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한다면,

  • 투자주의환기종목 지정 이후 지분변경으로 인한 경영권 변경 시
  • 투자주의환기종목 지정 이후 6개월 미만인 3자 배정 유상증자의 경우 현금으로 변경하여 지급하는 경우

위의 2가지 경우에 대해서는 상장폐지로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혹여나, 회사의 대표가 악심을 품고 한다면, 상장폐지도 한순간에 갈 수 있다는 점이지만, 대부분 이런 경우는 없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인을 해결한다면, 서서히 해제가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내부회계관리제도 비적정으로 인한 투자주의환기종목 지정이 되어, 기업부실위험 선정기준 해당 사유 해소 등 의 일부해제 사유가 나타난다면, 한 단계씩 투자주의환기종목 해제가 되면서 다시 소속부 변경에서 중견기업 등으로 소속부 배정을 받습니다. 다만, 회사 입장에서 살리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투자환기종목지정이 오랫동안 나타나면서 주가 급등 혹은 주식 시세 상승은 나타날 가능성이 아주 적다고 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미코라는 주식 종목의 경우는 다른 환기종목과는 다르게 주식 거래량이 어느 정도 나타나고 있으며, 주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주식 종목이긴 하지만, 환기종목이라는 점이 이전과는 다른 주식 거래량 발생이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으로는 개인 주가 조작 세력이 개입이 되어있다는 것으로 예상이 되며, 주가 급등이 다소 나타나곤 있으나. 이전과는 다른 상승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환기종목 해제가 된다면, 기대감으로 주가 급등이 강하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으며, 상한가 주식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듯합니다.

 

주거래은행 대출이 좋은걸까?

고정금리 와 변동금리 어떤게 이득일까?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방법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 확인 방법

 

 

주식 관련주 /  주식 테마주 확인하기

주식 관련 추천글

투자주의환기종목 지정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