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하는방법

주식 기초용어 매수/매도 등 용어정리

by 이꾸저꾸 2021. 5. 14.
반응형

주식 기초 용어 매수 와 매도에 대한 용어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주식에서는 주식을 사고, 파는것을 뜻 하는 용어로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목차

1. 매수 매도 란

2. 매수 주문 종류


매수 매도 란

 

매수 란

 

 

 

주식-용어-매수

매수라는 뜻은 물건을 사들임 또는 거래소에서 증권을 사는 사람 또는 살 사람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대부분 주식을 할 때 매수의 뜻은 주식을 구매하기 위한 주문을 뜻합니다. 키움증권에서는 [4989] 에서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즉, 매수할 수 있는 것을 뜻 합니다.

 

매도 란

주식-용어-매도

매도의 뜻은 값을 받고 물건의 소유권을 다른 사람에게 넘김을 뜻합니다. 거래소에서 증권을 파는 사람 또는 팔 사람을 뜻 하는 용어이며, 대부분 주식을 할 때 매도의 뜻은 주식은 처분하기 위한 주문을 뜻합니다. 키움증권 HTS [4989] 에서 주식을 매도 할 수 있거나, 증권을 파는 것을 뜻 합니다. 급등주식 찾는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급등 주식 찾는 법 확인하기


주식 주문 종류

 

주식 주문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지정가 주문부터, 시장가 주문 등의 여러가지 주문 방법이 있는데, 어떤 주문이 가장 나에게 적합한지, 혹은 어떤 주문으로 넣어야 가장 저렴한 주가에서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지, 혹은 가장 높은 가격에서 주식을 매도 할 수 있는지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 주문 종류 요약

  • 지정가 주문
  • 시장가 주문
  • 조건부지정가
  • 최유리지정가
  • 시간외단일가매매

지정가 주문

 

[지정가 주문]의 뜻은 매매체결 여부보다 가격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내는 주문 매수 지정가 주문을 내면 주문 낸 가격보다 높은 주식 가격에 매매되는 경우는 없으며, 매도 지정가 주문을 내면 주문 낸 가격보다도 낮은 가격에 매매되는 경우가 없습니다. 즉 내가 원하는 가격에 주식을 매수하고, 주식을 매도할 수 있는 주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10,000원의 [현재가]를 조성하고 있는 [주식 종목]에서 지정가 매매로 9,900원을 지정가 매수로 하게 된다면 9,900원에서만 매수가 되며, 매도의 경우 10,100원에 지정가 매도 주문을 넣게 되면, 10,100원에 매도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매수의 경우 지정가 주문을 넣은 상태로 9,900원으로 주가 하락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매수가 진행이 되지 않으며, 매수 주문은 순차적으로 체결이 된다는 점으로 매수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매도 주문 또한, 지정가 주문으로 10,100원까지 주식 시세 상승이 나타나야지만 매도 체결이 된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시장가주문

 

[시장가 주문]이란 투자자가 종목, 수량은 지정하되 가격은 지정하지 않고 주문을 내면 주문이 접수된 시점에서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매매가 성립되는 주문입니다. 예를 든다면 10,000원의 매도호가를 지닌 종목에서 10주의 시장가 매수 주문을 낸다면 10,000원에 매수가 되지만, 10,000원 호가 주문 수량이 적을 경우 그 위의 가격대 까지도 매수가 됩니다. 대부분 주가 급등 하는 종목에서는 주가 조작 세력들이 시장가 주문으로 매도 주문 수량을 다 쓸어담는 상태가 나타나게 됩니다. 매도의 경우에는 1개의 호가가 낮은 9,990원에 매도가 되지만, 9,990원에 매수 주문 수량이 부족할 경우 그 아래 호가 까지도 매도가 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급하게 매수 또는 매도를 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시장가 매매를 많이 하시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즉, 시장가 주문은 가장 빨리 주식을 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식용어 PER, ROE, PBR 등의 용어 확인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식용어 PER, PBR, ROE 등 확인하기

 

 

 

 

 

조건부지정가

 

[조건부지정가]는 지정한 가격으로 주문이 접수되지만, 정규 시장 종료 시까지 주문이 체결되지 않으면 그날의 종가로 주문이 체결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자면, 10,000원의 매도호가를 지닌 종목이 장 종료 시까지 나의 조건부지정가 9,900원의 매수 주문을 넣었을 때 장 종료 시까지 9,900원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장 마감 시 당일 종가에 매수가 된다는 뜻입니다. 매도의 경우 10,500원에 조건부지정가 매도를 했을 때 10,500원으로 상승하지 못한다면 장 마감 가격에 매도 주문이 체결된다는 뜻입니다.

 

최유리 지정가

 

[최유리 지정가] 최유리 지정호가라고 합니다. 주식주문의 호가 방법 중 하나인데 매수자 또는 매도자 입장에서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지정해 매매가 체결될 수 있도록 해주는 호가입니다. 종목 및 수량은 지정하지만, 가격은 시장에 도달했을 때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지장한 것으로 간주해 매매거래가 됩니다.

 

시간 외 단일가매매

 

시간 외 종가매매 이후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10분 단위로 단일가 매매체결이 이뤄집니다. 시간 외 단일가 매매는 총 12회가 매매가 이뤄지며 가격 변동은 정규시장의 가격제한폭 범위 내에서 당일 종가를 기준으로 10% 등락폭을 한도로 허용됩니다. 시간 외 단일가 매매는 10분 동안 매수자와 매도자의 매도수량 / 매수수량을 종합하여 거래가 됩니다. 장전 시간외 단일가 / 장후 시간 외 단일가 장전 시간외 거래 시간은 08:30 ~ 08:40 (전일 종가 기준으로 거래) 장후 시간 외 거래 시간은 15:40 ~ 16:00 (당일 종가 기준으로 거래) 정규장 거래시간은 09:00 ~ 15:30까지 그리고 15:20 ~ 15:30은 장후 시간이라고 해서 단일가로 적용이 됩니다. 자세한 주식 거래 시간 및 휴장일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거래 시간, 주식 휴장일 확인하기

 

 

 

주식 주문 정정 및 취소 방법

 

주식 주문 정정 및 취소 방법

 

 

 

 

 

주식-주문-정정-취소-방법

 

키움증권 HTS [4989]에서 상단 매수/매도/정정/취소 칸에서 종목/취소 칸을 클릭하면 지금 사진의 화면이 뜰 텐데 여기에서 잔량 전부로 정정 및 취소를 할지 아니면 수량을 지정하지 먼저 선택 후 정정 가격을 수정하신 뒤 밑에 정정(F5)을 누르셔야 정정이 됩니다. 옆에 시장가 정정을 누르시게 된다면 매도주문 또는 매수주문이 시장가 매수/매도로 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저도 가끔 실수를 하여 시장가 매도를 하는 경우가 생기기에 다른 분들 께서도 더더욱 조심하셔서 지정가 매매에서 시장가 매매로 넘어가는 일이 없으면 합니다. 키움증권 주식 수수료 및 세금 확인은 아래에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주식 수수료 선물거래 수수료 확인

태풍 관련주, 장마 관련주 확인하기

주식 매수, 매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