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하는방법

변동성완화장치 발동 조건(상승VI,하락VI) VI 발동 조건

by 이꾸저꾸 2021. 5. 20.
반응형

변동성완화장치 발동조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상승 vi 와 하락 vi 가 있습니다. vi 발동조건으로는 기준가 대비 주가 상승이 나타났을 때 발동이 되는데, 변동성완화장치 발동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목차

1. 변동성완화장치 란

2. 변동성완화장치 확인 방법(VI 발동 종목 확인 방법)

3. 변동성완화장치 예시 종목(정적VI, 동적VI)


1. 변동성완화장치 란

 

변동성완화장치 란

 

개별종목에 대한 체결 가격이 일정 범위를 벗어날 경우 발동하는 것으로, 개별종목 주가의 급격한 변동을 막는 안전화 장치입니다. VI가 발동되면 일반 매매가 정지된 후 2 ~ 2분 30초간 단일가 매매 및 임의연장 30초의 냉각기간을 진행합니다.

 

단일가매매 란

 

 

 

  • 투자자 주문을 일정 일정 시간 동안 모아 일시에 하나의 가격으로 체결하는 방식으로 투기성 주총 매매를 억제하고 미확인 정보의 의한 비정상적 과열 현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매매방법입니다. 단일가 매매가 진행이 되는 것은 시간 외 단일가 혹은 상승 VI, 하락 VI 발동이 되었거나, 장전동시호가, 장마감전 동시호가 시간에 단일가 매매가 진행이 됩니다.

VI는 특정 종목에 대한 가격 안정 장치라는 점에서 주식시장 전체에 적용되는 서킷브레이커, 사이드카 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VI는 동적 변동성 완화장치(동적 VI)와 정적 변동성 완화장치(정적 VI) 두 가지가 있습니다. 동적 VI의 경우 직전 체결 가격 기준으로 2~3% 이상 벗어나는 경우 2분간 단일가 매매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정적 VI의 경우 전일 종가 기준으로 10% 이상 주가 변동 시 2분간 단일가 매매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동적 VI가 특정 호가에 의한 단기간의 가격 급변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면 정적 VI는 누적적이고 자기적인 가격 변동을 완화하는 장치입니다.

 

변동성완화장치 요약

  • 정적 VI의 경우 호재 또는 악재로 인한 단기적인 급등과 급락에 대해 잠시 매매를 멈춰 가격의 급변을 완화하는 장치이며, 동적 VI의 경우 거래량이 많이 없는 주식의 경우 동적 VI가 발동이 됩니다.
  • 주식을 하는 투자자라고 한다면, 동적 VI 발동이 된 주식 종목을 매수하기보다는, 정적 VI 발동이 되는 주식 종목을 유심히 봐야 합니다. 정적 VI의 경우 주식 거래량 급증이 나타나거나, 주가 급등 혹은 이전부터 급등 주식이었을 가능성이 높지만, 동적 VI의 경우 주식 시장에서 관심이 사라진 주식 종목으로 주식 거래량이 나타나지 않은 종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이게 순매수로 인한 것인지, 순매도로 인한 것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순매수 와 순매도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순매수 와 순매도 용어 정리

 

주식 관련 알아야할 추천글


2. 변동성완화장치 확인 방법(VI 발동 종목 확인 방법)

 

변동성완화장치 확인 방법(VI발동 종목 확인 방법)

 

 

 

 

 

 

변동성완화장치-상승VI-하락VI

 

저는 키움증권 HTS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움증권 HTS [0193] 화면으로 이동하면, 변동성완화장치 발동 종목 현황 화면이 나타납니다. 정규시장과 시간 외 단일가 2가지로 나눠집니다. 그러나 시간 외 단일가보다는 정규장에서의 VI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정규장의 VI를 중점으로 보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변동성 완화장치의 발동 시간과 해지 시간을 보시게 되면 대부분 3분 정도로 보이며, 거래량과 발동시간 해지시간 발동 횟수 기준 가격 괴리율 시가 대비 등락률 등 여러 가지 종합적으로 다 보여주는 창입니다. 발동 시간은 말 그대로 VI가 발동된 시간을 알려주며, 해지 시간은 말 그대로 VI가 해지된 시간을 알려줍니다. 발동 횟수는 최종적으로 보시면 되며, 각각의 VI에 따라 실시간으로 창에 보입니다.

 

기준 가격은 VI가 발동된 가격을 기준 가격으로 표시를 하며, 괴리율은 시가 대비 몇 프로 상승 또는 하락을 하여 VI가 발동되었는지 보여주는 창입니다. 시가 대비 등락률은 시가대비 몇 프로 상승하였는지를 보여주는 창입니다. 그리고 위에 재생 버튼을 누르면 실시간으로 표시가 되며, 음성으로도 가능합니다. 해당화면은 실시간으로 변동성 완화장치가 발동되면 바로 알려주기 때문에 항상 켜 놓고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상승 VI가 나왔다고 해서 바로 진입을 하시게 된다면 큰 폭으로 손실을 볼 확률이 높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으로 나눠서 볼 수가 있습니다.

 

해당 화면의 경우는 동적 VI 와 정적 VI 발동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급등 주식을 찾기 위해서도 보는 화면이기도 하지만, 어떤 종목이 정적 VI 발동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기본적인 호가창이나, 주식 시장에서는 급등 주식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에 변동성완화장치 발동종목현황을 참고하기도 합니다. 1차 상승 VI 발동이 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매수세가 강하게 나타나면서 주가 급등을 했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어, 단기 투자자들에게는 매수 진입타이밍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 방법

 

변동성완화장치-상승VI-하락VI

 

변동성 완화장치의 안내를 본다면 해당 주가가 가격 범위를 벗어날 경우 2분간 단일가 매매 + 임의연장 30초 즉, 2분 30초 동안은 단일가 매매가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발동 가격은 참조 가격에서 위아래(참조 가격 X 발동 가격률) 그렇다면 참조 가격이란 것은 호가제출시점의 직전 체결 가격입니다. 호가제출시점은 매시간 단위가 바뀝니다. 대부분 30분을 기준으로 합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조건은 다르기 때문에 위의 사진을 참고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변동성완화장치 요약

  • 개별종목에 대한 일정한 가격범위를 설정하고, 체결가격이 동 가격범위를 벗어날 경우 2분간 단일가 매매 + 임의연장 30초 라는 냉각기간을 통해 가격변동성을 완화하는 장치
  • 단기 주가 급등하는 주식 종목에 대해 주식 투자자들이 투기성 매매를 막기위한 장치
  • 단, 주식 시장에서는 상승VI 발동이 되어야지만, 주가 상승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이 됨
  • 반대로 하락VI 발동이 된다면 추가 하락세가 더 강하게 나타날 뿐 아니라, 다음 거래일에서도 하락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음.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확인하기 클릭

개인회생 절차 및 조건, 신청방법 확인하기 클릭

마이너스통장 개설방법 과 이자 확인하기 클릭

 

 

로봇관련주,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3. 변동성완화장치 예시 종목 (정적 VI, 동적 VI)

 

변동성완화장치 예시 종목

 

변동성완화장치-상승VI-하락VI

 

동적 VI 예시 종목

 

예시로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대신 철광석이라는 종목인데 이종목은 선물거래(ETF)입니다. 동적 VI가 발동했습니다. 발동 시간은 10:01:07에 발동이 되었으며, 거래량은 10시가 되어도 1,316주입니다. 이렇듯 동적 VI의 경우에는 거래량이 굉장히 작은 상태를 뜻합니다. 등락률은 높지만, 거래량이 너무 적기 때문에 정적 VI가 발동이 되었습니다.  정적 VI가 발동되는 경우에는 대부분 거래량이 안 나온다 라는 것인데 즉, 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없는 소외된 종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는 말은 내가 주가가 저렴해서 매수를 한다면 매도하기가 힘든 종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변동성완화장치-상승VI-하락VI

 

정적 VI 예시 종목

 

정적 VI 발동입니다. 즉, 상승 VI 발동입니다. 나이벡이라는 종목이며, 정적 VI가 발동된 시간은 12:29:44 시가 대비 10.09% 상승하여 VI가 발동되었습니다. 3분 봉 차트에서도 위에 최고점인 34,850원에서 VI가 발동이 되었으며, 발동 이후 주가는 크게 하락한 것이 보입니다. 대부분의 강한 상승의 경우 VI 이후 강한 반등이 나오거나,  횡보 및 지지를 해주지만, 지지해주지 못한다면 하락세로 접어들게 됩니다. 이렇기에 VI가 발동된다고 해서 바로 접근하는 것을 말리는 것입니다. 정적 VI의 경우 시장에서 관심을 많이 받는 종목으로 호재가 있어 상승하는 종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변동성완화장치-상승VI-하락VI

 

정적 VI 발동입니다. 하락 VI 발동 현황입니다. 엘앤케이바이오라는 종목을 보면은 오늘 발동 횟수는 3회입니다. 첫 하락 VI발동 시간은 09:21:34 시간에 -10% 하락하여 하락 VI가 발동하였고 그 이후 2번 더 발동하여  종가는 -29% 하락 즉 하한가로 마감하였습니다. 즉 이렇게 하락 VI가 발동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강한 매도세가 나와 하락을 한다는 것이며, 이것은 이 종목에 대해 악재가 발생하여 너도나도 매도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정적 VI라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무조건 VI만 따라가신다면 나의 자산을 잃는 것은 기본이기 때문에 참고하시면서 투자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듯, VI라는 것은 변동성완화장치인데, 주가가 너무 움직이지 않거나, 주식 거래량이 너무 나오지 않더라도 발동이 되지만, 주가 급등이 나타나는 상승 VI의 경우 투기성 매매를 방지하기 위해 완화장치 발동이 되는 것이며, 주가 하락이 나타나는 하락 VI 발동의 경우에도 주가 하락이 나타났기에, 저렴하게 매수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VI 발동이 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VI 발동 조건의 경우 기준가 대비 10% 상승 혹은 하락이 될 경우에 발동이 되는 것으로 기준가가 아니더라도, 일정한 가격 이후 갑작스러운 주가 급등이 나타나거나, 주가 급락이 나타날 경우에 상승 VI 혹은 하락 VI 가 발동될 수 있습니다. 키움 호가창에서 발동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데, 호가창 보는 방법을 모르신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호가창 보는 법 확인하기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이자 줄이는 방법) 확인하기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이자, 신청방법 확인하기

KB금융 쿠폰 사용방법 과 쿠폰 받는 방법

 

 

주식 관련 추천글

주식 관련주 /  주식 테마주 확인하기

 

 

변동성완화장치 상승 vi 와 하락 vi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