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하는방법

순매수 와 순매도에 대한 쉬운 설명(주식하는방법)

by 이꾸저꾸 2021. 5. 18.
반응형

순매수 와 순매도에 대한 쉬운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주식을 한다면 꼭 알아야한 단어입니다. 뉴스에서 기관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혹은 기관 순매도, 외국인 순매도 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것 입니다. 이 단어가 무엇을 뜻 하는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목차

1. 순매수 순매도 란

2. 순매수 순매도 확인 방법

3. 증권사별 매매동향 확인 방법


순매수 순매도 란

 

주식 순매수 와 순매도 란

 

우선 주식 순매수 와 순매도를 알기 전, 주식 매수 와 매도가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기초 용어부터 확인을 하고 알아야 합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라며, 아래 글을 확인 후 아래 내용을 보시는게 가장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주식 매수 매도 용어 뜻 바로가기

 

주식-용어-순매수

 

 

 

 

 

위의 글을 읽으셨다면, 본격적으로 순매수와 순매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위의 사진을 보시면, 왼쪽 표에는 매도 외국 계합 / 매수, 외국계합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키움증권 기준으로 했을 때 매도의 수량은 61,667,342주가 매도거래가 된 것이고 매수의 수량은 63,000,398주가 매수 거래가 된 것입니다.

 

순매수와 순매도는 무엇인가? 순매수를 구한다면 [매수량 - 매도량 = 순매수량] 또는 [매도량 - 매수량 = 순매도량]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매수수량이 매도수량보다 많기 때문에 순매수량으로 표시가 가능합니다. 순매수량은 1,333,056주가 순 매수의 수량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키움증권만 기준으로 했을 때입니다. 반대의 경우는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죠.

 

주식-용어-순매도

 

위의 사진에서는 키움증권 매매만 볼 때 매도수량은 23,972,589주 매수수량은 23,424,135주입니다. 그렇다면 [매도수량 - 매수수량 = 순매도수량]입니다. 순매도수량은 548,454주입니다.

 

이런 식으로 순매수와 순매도량을 보게 되는데 순매수와 순매도가 중요한 이유가 주가가 상승하였다고 해도 매수수량이 많은지 매도수량이 많은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력들이 주가를 올려놓고 물량을 털고 나갔다라고 볼 수가 있고 아니면 주가를 내려놓고 물량을 먹었다라고 확인이 가능한 시점입니다. 항상 주가가 오른다고 해서 다 좋은 게 아니며, 추가적으로 더 상승할 수 있는 주식을 찾는 것과 이 주식은 여기가 고점이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을 찾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전체적으로 종목의 순매수와 순매도를 보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아래 글 보기 전 주식 개장시간 과 주식 거래시간, 주식 휴장일에 대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개장시간, 거래시간, 휴장일 확인


순매도 순매수 확인 방법

 

순매수 순매도 확인 방법

 

키움증권 HTS [4989] 키움주문창을 열게 되면, 아래의 사진처럼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식-용어-순매수-확인-방법

 

해당 화면이 나타나게 되면 우측 [거래원]이라는 부분에 보시게 될 경우 매도 증권가는 [키움증권], [미래대우],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보입니다. 그리고 그 하단에는 매수 증권사는 [키움증권], [미래대우],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이 있습니다. 모든 주식 종목들이 매수 증권사와 매도 증권사가 동일하진 않습니다. 호가창 보는 법을 알아야 아래 내용을 이해가기가 조금 더 쉬울듯 합니다. 호가창 보는 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호가창 보는 법

 

여기에서 원하는 해당 증권사를 클릭하게 된다면 아래의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식-용어-순매도-확인-방법

 

키움증권 HTS [0127] 화면인  [거래원순간거래량] 화면이 나타납니다. 거래원순 간거래량은 당일 해당 증권사에서 매수와 매도 거래가 이뤄진 것을 표시해 주는 화면입니다. 3분 단위로 총 거래량 확인이 가능합니다. 파란색은 매도를 뜻이며, 빨간색은 매수를 뜻하는 표시입니다. 누적 순매수는 당일 해당 증권사의 누적된 순매수(순매도)를 뜻하는데 빨간색은 매수세 파란색은 매도세라고 보시면 됩니다. 상단 우측에 보시면 일별이라고 있는데 일별을 클릭하게 되면 [0250] 화면인 [증권사별 매매동향] 창이 뜨게 됩니다.

 

주식-증권사별-매매동향

 

해당 화면은 일별 해당 주식 거래량 주가 등락률 매수 수량과 매도 수량, 순매수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순매수 수량도 나오게 되는데 이것은 아까 클릭한 해당 증권사의 순매수수량을 확인하는 것 이기 때문에 각각의 증권사별로 확인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순매수수량을 알아내면서 주식을 하시는 게 더 중요하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나의 자산을 투자하고 자산을 늘리기 위해 시작한 주식인 만큼 섬세하게 중요하게 집중을 하면서 매수와 매도를 하셔야지만 눈뜨고 코베이지 않습니다. 다만, 증권사별 매매동향도 중요하지만,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 법을 알아야 해당 내용을 이해하고, 실전에 써먹을 수 있습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 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투자자별 매매동향 확인 하는 법, 분석 방법

증권사별-매매동향-보는-방법

 

키움증권 HTS [0250] 화면에서 좌측 상단에 보시면 종목별 증권사 순위를 누르신다면 종목별 증권사순위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권사별 순매수량 과 매수량 매도량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기간별 누적 수량 확인도 가능합니다. 상단 중앙에 날짜도 설정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도 장 마감 이후 또는 장중에 확인하시면서 하셔야지만 주식 수익을 내는 한걸음을 내딛는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주식-용어-순매수

 

[4989] 화면의 거래원 5개 증권사의 경우 당일 주식 거래량 대비 매도 거래량과 매수 거래량이 가장 많은 5개의 상위 증권사만 나타나는 표 입니다. 더 많은 증권사의 매매동향 및 순매수량을 찾고 싶으시다면 [0251] 화면을 보시는 게 좋습니다. 다른 증권사를 이용하고 있다면, 지금 키움증권 신규고객 수수료 이벤트 중이며, 키움증권 의 경우 개인 투자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증권사 이기도 합니다. 키움증권 계좌개설 방법 과 가입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계좌개설 방법


증권사별 매매동향 확인 방법

 

증권사별 매매동향 확인 방법

주식-증권사-키움-증권-삼성-증권

 

키움증권 HTS[0251] 화면에서 상단에 있는 당일 주요 거래원을 클릭하게 될 경우 [0254]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화면은 증권사별 매매동향으로 더 상세한 매매동향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은 해당 종목에서 당일 많은 수량의 주식을 매도를 한 시각과 수량을 나타내 주며, 많은 수량의 주식을 매수한 시각과 수량을 나타내 주는 창입니다. 즉 쉽게 설명하자면, 많은 물량이 한 호가창에 쌓여있을 때 많은 물량을 한 번에 쓸어먹는 경우가 있을 텐데 이런 것들을 한 증권사 및 수량이 나오는 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는 하락세일 때 많은 물량의 한 호가에 많은 수량의 매수세 있는 호가를 한 번에 털어버리고 하락하는 경우에도 해당되는 창입니다. 다만, 증권사별 매매동향에서 매수세가 강하다고 한들, 공매도 잔고 증가 및 대차거래 잔고 증가가 나타날 경우 주가 하락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공매도 잔고 확인 방법 과 대차거래 잔고 확인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매도 잔고 확인 방법, 대차거래 잔고 확인 방법

 

주식-용어-순매도

키움증권 HTS [0256] 화면에서는 증권사별 매매동향 거래원매물대분석 화면입니다. 해당 화면에서 상단 맨 오른쪽 거래원 매물대 분석 창인 [0256] 화면입니다. 이 화면은 5일부터 120일까지 매물대를 볼 수가 있는 창입니다. 즉 이평선과 비슷하다고 볼 수가 있는데 이것은 해당 종목의 대략적인 비중과 평단가를 파악할 수 있는 창이며, 증권사마다 보시는 게 좋습니다.

 

삼성증권 계좌개설 및 주식 수수료 확인

키움증권 주식 수수료 및 해외주식 수수료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 총 정리

이렇게 순매수 와 순매도 증권사별 매매동향 확인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